비트코인 도미넌스 뜻 |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 보는 법

 

비트코인 도미넌스

 

안녕하세요! 돈으로 가는 길이 보이는 『 돈밭닷컴 』 입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 란 말, 혹시 들어보셨나요?

『 비트코인 』 만 해도 헷갈려 죽겠는데 『 도미넌스 』 는 또 뭔지 알쏭달쏭하시다고요?

사실 전혀 어려운 개념이 아닙니다. 

딱 몇 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읽어보시면 금방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다음 세 가지를 알려드립니다. 

  1. 비트코인 도미넌스란 무엇인가?
  2.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왜 중요한가?
  3. 비트코인 도미넌스를 확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럼 지금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뜻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 전체 암호화폐 시장 시가총액에서 비트코인 시가총액이 차지하는 비중 』 입니다.

무슨 말인지 잘 모르시겠다고요?

그럼 이해가 잘 가지 않으시는 분들을 위해 우선 하나하나씩 뜯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암호화폐 시장

암호화폐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잘 모르실 수도 있겠지만, 사실 시장에는 무수히 많은 암호화폐가 있습니다.

복잡한 블록체인 기술 때문에 암호화폐를 만든다는 것이 아주 어려울 것 같지만, 사실 꼭 그렇지만은 않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마치 세들어 사는 것처럼 이미 남이 만들어 놓은 블록체인 상에서 새로운 암호화폐를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블록체인 제작보다 훨씬 간단한 토큰 생성 방법만 알면 만들 수 있고 대부분의 경우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암호화폐를 흔히 『 토큰 ( Token ) 』 이라고 하는데, 암호화폐 시장에는 토큰 형태의 암호화폐가 정말 많습니다.

( 물론 자체 블록체인을 가진 『 코인 ( Coin ) 』 형태의 암호화폐도 적지 않습니다 ) 

그리고 이렇게 세상에 무수히 존재하는 암호화폐들을 통틀어 칭하는 말이 『 전체 암호화폐 시장 』 입니다.   

<토큰 중 다수가 『 이더리움 』 블록체인 상에서 만들어진 『 ERC 』 토큰이다>

전체 암호화폐 시장 시가총액

주식시장에서 『 시가총액 』 은 발행된 주식의 수에 주가를 곱한 값입니다.

흔히 『 종목의 크기 』 를 나타내는 데 쓰이는 개념입니다. 

주식을 시가총액에 따라 『 대형주 』 , 『 소형주 』 등으로 나누기도 하지요.

이와 마찬가지로, 암호화폐 시장에서  『 시가총액 』 은 발행된 암호화폐의 수에 해당 암호화폐의 가격을 곱한 값이며 암호화폐의 규모를 나타내는 데 흔히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단, 암호화폐의 경우 발행이 워낙 쉽다 보니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경우는 발행된 것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 발행 예정으로 아직 발행되어 유통되지 않은 물량
  • 발행되었지만 잠긴 지갑이나 계약 등으로 인해 묶여 있어 유통될 수 없는 물량

이런 물량을 제외한 입출금이 자유로운 암호화폐의 수에 가격을 곱한 것을 일반적으로 암호화폐의 시가총액으로 인정합니다.

그리고 암호화폐 시장 내의 모든 암호화폐의 시가총액을 합한 것을 『 전체 암호화폐 시장 시가총액 』 으로 봅니다.

여기서 『 모든 암호화폐의 시가총액 』 을 어떻게 구하느냐가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경우 오랫동안 코인 시가총액을 계산해 왔으며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는 웹사이트인 『 코인마켓캡 (링크) 』 에서 계산한 시가총액을 인정해줍니다.

코인마켓캡 페이지 상단에 나와 있는 『 global crypto market cap 』 이 바로 코인마켓캡에서 계산한 전체 암호화폐 시장 시가총액입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비트코인 시가총액

지금까지의 내용을 열심히 읽으셨다면 비트코인 시가총액이 무엇인지 바로 감이 오셨을 겁니다.

비트코인 시가총액은 현재 입출금이 자유로워 유통될 수 있는 비트코인의 개수에 비트코인 가격을 곱한 값입니다.

비트코인은 총 2,100만개가 발행 예정인데, 2021년 5월 27일 현재 약 1,871만개가 채굴되어 유통되고 있습니다.

나머지 229만개는 아직 채굴되지 않았기 때문에 발행된 비트코인 수에 포함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럼 이제 유통 가능한 개수인 1,871만개에 비트코인 가격을 곱해 시가총액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2021년 5월 27일 현재 비트코인 가격이 40,197달러, 약 4,500만원입니다.

따라서 비트코인 시가총액은 1,871만개 * 4,500만원 = 842조원입니다. 대단하죠?

비트코인 도미넌스 계산하기

자, 이제 하나만 더 하면 비트코인 도미넌스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제, 『 비트코인 시가총액 』 을 『 전체 암호화폐 시장 시가총액 』 으로 나눠주면 됩니다.

그게 바로 『 비트코인 도미넌스 』 즉 『 전체 암호화폐 시장 시가총액에서 비트코인 시가총액이 차지하는 비중 』 입니다.

한 번 구해볼까요?

2021년 5월 27일 현재 『 코인마켓캡 』 에서 계산한 전체 암호화폐 시장 시가총액은 약 1.76조 달러, 한화로 약 1,966조원입니다.

따라서 아까 구한 비트코인 시가총액 842조원을 전체 암호화폐 시가총액인 1,966조원으로 나눠주면 『 비트코인 도미넌스 』 가 나옵니다.

계산해 보면 약 42.7% 입니다. 42.7%! 2021년 5월 27일 현재 『 비트코인 도미넌스 』 는 약 42.7% 입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비트코인 도미넌스 중요성

그렇다면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왜 중요한 것일까요?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 알트코인 』 이라는 개념에 대해 알고 계셔야 합니다.

알트코인

위에서 2021년 5월 27일 암호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 시가총액이 차지하는 비중인 『 비트코인 도미넌스 』 가 약 42.7%라고 했는데요. 

그럼 나머지 57.3%는 어떤 암호화폐의 시가총액이 차지하고 있을까요?

네, 간단합니다. 바로 『 비트코인을 제외한 나머지 암호화폐들 』 입니다.

그리고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이 나머지 암호화폐들을 『 ( 비트코인의 ) 대안이 될 수 있는 코인들 ( Alternative Coins ) 』 이라는 의미로 『 알트코인 (Altcoins) 』 이라고 부릅니다.

비트장과 알트장

암호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 가격과 알트코인 가격이 동시에 폭등하는 경우는 생각보다 잘 없습니다.

가장 흔히 보이는 패턴이 처음에는 비트코인만 혼자 잘 나가다가 그 다음에 비트코인이 주춤하고 나면 알트코인이 따라오는 형태인데요.

비트코인만 잘 나가는 장세를  『 비트장 』 , 비트코인이 주춤하면서 알트코인이 따라오는 장세를  『 알트장 』 이라고도 합니다.

아마 암호화폐 시장의 큰손들이 일단 메인인 비트코인으로 재미를 보고 나서 그 다음에 알트코인 장으로 옮겨가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생겨나는 게 아닐까 합니다.  

이러한 패턴이 있다 보니, 비트코인 가격이 알트코인 가격 대비 얼마나 올라 있는지를 쉽게 알 수 있는 지표가 갖는 의미가 큰데요.

이러한 지표가 바로 『 비트코인 도미넌스 』 입니다.

『 비트코인 도미넌스 』 가 올라가는 장세를 비트장, 떨어지는 장세를 알트장으로 볼 수 있는 것이죠.

( 『 높고 낮음 』 이 아닌 『 올라가고 떨어짐 』 으로 표현한 것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지금까지의 가격 추이를 보면 보통 급등장에서 『 비트코인 도미넌스 』 가 크게 떨어지며 급등장 막바지에는 그 값이 낮은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비트코인 가격이 떨어져서라기보다는 알트코인 가격이 단기간에 너무 많이 올라서 그런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따라서 낮은  『 비트코인 도미넌스 』 는 알트코인 가격에 거품이 껴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신호일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보는법

비트코인 도미넌스를 보는 법은 많이 있지만 이 글에서 추천하는 방법은 『 코인마켓캡 차트 (링크) 』 를 보는 것입니다.

링크된 페이지를 보시면 코인마켓캡에서 많은 차트를 제공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중 세 번째 차트인 『 Percentage of Total Market Capitalization ( Dominance ) 』 가 바로 『 비트코인 도미넌스 』 차트입니다.

<코인마켓캡의 『 Percentage of Total Market Capitalization ( Dominance ) 』 차트 모습>

차트를 보시면 맨 윗쪽에 주황색 선이 있고 그 밑을 주황색이 뒤덮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 주황색 선이 바로 『 비트코인 도미넌스 』 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나타낸것입니다.

약 3~4년 전 급등장이었던 2017~2018년과 최근에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급격하게 떨어지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나머지 코인들의 『 도미넌스 』 , 즉 시가총액 비중을 나타낸 선들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 비트코인 도미넌스 』 관련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에 대해 잘 이해하고 계시면 비트코인 또는 알트코인 투자 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글 내용 꼭 숙지하셔서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재택부업의 신세계! 『 쿠팡파트너스 』 하는법 알아보기 ( 바로가기 링크 )

 

돈으로 가자, 돈밭 | 돈이 보이는 곳

Leave a Comment